대한민국 디지털 국가도로 추진전략 종합계획: 미래 스마트 도로의 혁신!
저희 (주)사람과모빌리티는 한국도로공사, 한양대학교, 글로벌메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디지털도로 인프라 안전성 기술개발 기획연구"를 '22년 10월 부터 2024년 3월까지 19개월간 수행하였는데요. 같은 시기에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디지털도로 국가도로 종합계획" 수립하는 것을 국토교통부를 통해 알게 되었고 종합계획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일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개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세계적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도로 분야에도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정책 및 기술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디지털 전환정책 추진 중 도로 분야의 디지털화를 지원하고, 국토교통부는 국가 디지털 도로 추진전략 구상을 목적으로 연구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한국의 디지털 국가도로 종합계획 수립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COVID-19 이후,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디지털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도 이에 발맞춰 국토 디지털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했습니다. 이제 DT라고 하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상용어구로 인식하고 있죠!
특히, 도로 인프라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화가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면 도로 노후화를 현장 출동에 의한 진단이 아니라 거의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문제를 사전에 대응할 수 있어 출동비용은 물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디지털 국가도로의 개념
디지털 국가도로는 도로 운영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도로의 계획, 건설, 운영, 서비스 전 단계에 데이터 생성, 연결, 분석, 제공 기능의 디지털화가 적용된 도로를 의미합니다. 가장 먼저 디지털화가 이루어져야 할 대상은 국가도로망입니다. 도로의 생애주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관리자 업무 및 도로 이용자가 생성하는 모든 데이터가 디지털화의 대상이 됩니다.
4.국내외 사례
4.1 국내 사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국가 도로망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도로시설물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도로 관리자가 위치를 쉽게 특정할 수 있고, 정보 누락 현황 파악과 정보 갱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킵니다. 이 사업은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4.2 영국 사례
영국의 National Highway는 일부 고속도로 노선을 대상으로 디지털 도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디지털 설계 및 건설, 디지털 운영, 이용자 디지털 서비스 등 주제별 추진계획을 2025년까지 달성하는 ‘2025 Digital Roads’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도로 건설 및 유지보수, 고속도로 이용자 주행 중 사고 발생을 감소시키고 도로 성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전에 한번 소개해드린 적이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5.디지털 국가도로 추진 전략
디지털 국가도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 업무, 서비스 순으로 디지털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보 디지털화 단계에서는 디지털 데이터 표준을 수립하여 데이터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디지털화 단계에서는 도로 생애주기 기반 시스템을 구축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여 시스템을 다른 도로관리청에 개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디지털화 단계에서는 디지털화된 도로 정보를 활용하여 공공과 민간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결론 및 정책 제언
디지털 국가도로 종합계획은 도로 운영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데이터 표준화, 클라우드 기술 적용,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화된 도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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