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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CCAM(Connected, Cooperative and Automated Mobility): 자율주행차 협력 모델

지식정보자산가♡ 2024. 9. 2.
유럽 CCAM(Connected, Cooperative and Automated Mobility): 자율주행차 미래를 여는 협력 모델

유럽 CCAM 전략연구혁신계획
유럽 CCAM 전략연구혁신계획
CCAM-SRIA-Update-2023.pdf
2.77MB
EU,+CCAM+관련+추진+현황을+검토한+보고서+발표.pdf
0.44MB

 

유럽은 자율주행차 기술의 발전과 이를 사회에 통합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교통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CCAM(Connected, Cooperative and Automated Mobility)이라는 중요한 주제가 있습니다. CCAM은 유럽의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통 환경에 통합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둔 협력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유럽 CCAM의 의미, 주요 목표, 그리고 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유럽의 CCAM이란 무엇인가?

유럽에서 추진하고 있는 CCAM은 '연결되고 협력적이며 자동화된 이동성(Connected, Cooperative, and Automated Mobility)'의 약자로, 유럽 연합(EU)에서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관련 종합 전략입니다. CCAM은 자동차와 도로 인프라가 서로 연결되고, 협력적이며, 높은 수준의 자동화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교통 혼잡을 줄이고, 도로 안전을 강화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것입니다.

CCAM 전략은 다음과 같은 주요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국내 기술시장의 협업 / 보안 및 데이터 보호 / 법제도 기반 구축 / 국제협업

유럽 CCAM SRIA 3단계(2021-2027)
유럽 CCAM SRIA 3단계(2021-2027)

2. CCAM의 주요 목표

CCAM은 유럽의 구성 국가간 자율주행차 및 관련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여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50 모빌리티 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CCAM의 2050년 모빌리티 비전
CCAM의 2050년 모빌리티 비전

2.1 안전성 향상

자율주행 기술은 인간의 실수를 줄이고,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CCAM은 이러한 기술이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규제와 표준을 마련하고, 실증 실험을 통해 기술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활동이 반영되지요.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유럽 전역에서 안전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2 환경적 지속 가능성

CCAM은 통합 교통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 교통 혼잡을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최적의 경로를 계산해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과 결합될 경우 환경 보호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CAM은 이러한 지속 가능한 교통 모델을 유럽 전역에 도입하고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3 경제적 성장과 일자리 창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적 기회를 제공합니다. CCAM은 유럽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유럽이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도록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관련 인프라와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관련 분야에서 고용기회와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2.4 유럽 통합과 표준화

CCAM은 유럽 전역에서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을 일관되고 상호운용성이 확보되도록 추진하기 위해 표준화된 규제와 정책을 개발, 보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자율주행차가 국가간의 이동 시에도 시스템과 기능, 서비스 등이 문제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하며,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3. CCAM의 주요 활동과 전략

CCAM은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전략을 구상하였습니다.

교통수단 주요내용
도 로 2030년까지 무배출 승용차 3천만 대. 무배출 트럭 8만대 운행
2050년대까지 대부분의 승용차, 승합차, 버스, 트럭 무배출
모든 교통수단에 공해유발자 및 사용자 부담 원칙을 즉시 적용 필요
철 도 2030년까지 고속철도 이용량 2배 확대
2030년까지 철도 화물 운송량 50% 증가. 2050년까지 2배 증가
2030년까지 EU 내 철도 및 해상 교통수단 이용량이 도로 교통수단 이용량과 같은 수준으로 확대
해 상 2030년까지 시장에 무배출 선반올 출시
항 공 2035년까지 시장에 대형 무배출 항공기를 출시

3.1 실증 프로젝트와 파일럿 프로그램

CCAM은 유럽 각국에서 다양한 실증 프로젝트와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는데, 이러한 프로젝트는 도심 지역, 고속도로, 공항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의 성능을 평가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2 규제와 표준 개발

CCAM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와 표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유럽 전역에서 일관된 법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편, CCAM은 데이터 보호, 사이버 보안, 도로 인프라와의 상호운용성 등을 고려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3.3 이해관계자 간 협력 강화

CCAM은 자동차 제조사, 기술 기업, 연구 기관,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 개발과 정책 수립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유럽 내 자율주행 기술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CCAM은 유럽이 자율주행차 기술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안전성, 지속 가능성, 경제적 성장, 통합적 접근을 통해 유럽은 자율주행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교통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인데, CCAM을 통해 유럽은 교통의 혁신을 이루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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